본문 바로가기
재태크

아파트 시세 정보 주요내용 완벽 체크

by Scintillate 2022. 7. 18.
반응형

오늘은 이사를 가거나 혹은 재테크로 부동산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아파트 시세 정보'에 대해서 컨텐츠를 써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아파트 시세 정보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유와 올바른 방법 등에 대해서 주요 내용만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 시세 정보 필요성

우선적으로 아파트로 이사를 가려고 계획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아파트 시세 조회는 필수입니다. 아무래도 집을 구매한다는 것 자체적으로 목돈 그이상의 큰 돈이 들어가는 부분이라 챙겨야할 부분도 많으며 계약이 이루어지는 최종 단계전까지 따져야 할 것들이 많기 마련입니다.

 

아파트를 구매할 때에는 아파트 등기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근저당, 저당권, 전세권 등 소유권 이외의 권리가 등기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체크해야하고 가압류, 압류, 가등기, 경매 등 소유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도 체크해야합니다.

 

아파트를 구매하기 전, 정확한 시세를 확인하고 더 높은 금액을 지불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파트 시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레퍼런스를 체크해야 비교해보고 최종적으로 계약하는 걸 권유드립니다.

 

 

 

 

 

 국토교통부 시스템 활용

가장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활용하시는 방법으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라는 점에서 가장 신뢰가 가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파트 시세 조회 대상은 2006년 1월 이후로 가능하다는 점은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파트'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기준년도와 주소지를 입력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소지로 시세를 확인할 때에는 시도, 시군구, 읍면동을 선택하고 단지명을 입력한 후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시세 조회 검색결과가 나오면 전용면적, 계약일, 계약 해제 여부, 해제 사유 발생일, 거래금액, 거래유형, 중개사소재지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114 활용

아파트 시세 조회의 대표적인 사이트로 부동산114가 있습니다. '시세조회'를 선택하면 아파트와 오피스텔로 각각 나뉘며 간단하게 아파트를 선택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다음에는 지역을 선택해야하는데 세부적으로 시/도/군/구/읍/면/동을 선택하고 단지명까지 선택한 후, 조회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시세 조회 사이트는 온라인을 통해 꽤나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최소 2~3곳은 비교하여 여러 곳에서 체크하여 여러 레퍼런스를 마련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파트 시세조회 주의할 점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 공개시스템을 통해 자료를 체크할 때에는 반드시 주의해야할 것이 해당 자료가 계약일 기준 60일 이내에 거래 신고된 건을 한 번에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매매의 경우, 신고를 의무하고 있지만 보증금과 월세의 경우에는 의무화 논의 단계일 뿐 반드시 해야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계약에 기재된 금액을 바탕으로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거의 없는 사례이긴하지만 의도적으로 불법 계약서를 통해 홈페이지에 실거래가로 공개해놓은 경우들이 있기에 몇 번이고 여러 번 체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아파트를 구매하는 입장에서 굉장히 많은 돈이 들어가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아파트 시세 조회는 기본적으로 가져가야하며 주의할 점을 체크해서 올바른 시세 조회를 통해 반드시 좋은 가격으로 매매에 성공하시길 바라면서 컨텐츠를 마무리 짓겠습니다.

 

반응형

댓글